블로그를 통해 몇번씩 웹엑스(WebEx)에 대해 다루었지만, 정작 자세히 다룬 글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글에서는 WebEx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우선은 WebEx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고, 바로 웹미팅을 개설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합니다.

WebEx 개요
WebEx는 아래 그림과 같이 웹미팅 솔루션입니다. 참가자들이 문서를 공유하면서 원격회의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웹미팅 솔루션은 다양하게 나와 있습니다. 웹엑스의 장점은 SaaS 기반으로 iPhone과 같은 다양한 스마폰과도 연계가 가능하고, 호스트 계정 당 월 $49 (미국기준)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아래 그림은 실제 회의 시에 표시되는 화면입니다. 왼쪽에는 공유된 문서를 오른쪽에는 참가자 목록과 웹켐이나 텔레프레즌스로 접속한 사용자의 화면을 표시한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WebEx 미디어통입니다. 전세계 주요 거점을 Cisco WebEx 네트워크로 연결하였기 때문에 전세계 어디에서 접속하더라도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며, 기존의 Intranet (인트라넷)의 낮은 대역폭으로 인해 웹회의가 어려웠던 것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의 WebEx 아이콘은 주요 거점이며, 녹색 선은 사용량을 나타낸 것입니다. 아시아와 남미쪽을 보면, 아직 웹회의가 익숙하지 않은 것을 알수 있습니다

WebEx 무료 체험하기
WebEx를 체험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방법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지 20분 정도로 시간이 제한되어 있는 점과 VoIP 음성회의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주로 테스트 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www.webex.co.kr 에 접속하여 “WebEx 미팅 무료체험”을 클릭합니다.


  2. 아래 그림에서 처럼 성, 이름, 이메일 등과 같은 정보를 기입하고, “미팅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3. “Meeting in Progress”라는 화면이 나오면서 아래와 같은 웹화면이 뜹니다. 이제 미팅이 개설된 것입니다. 여기서 보면, “문서공유, 어플리케이션 공유, 데스크탑 화면 공유”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다른 참가자들과 공유할 것을 결정하면 됩니다. 

     

  4. 다른 참가자를 요청하기 위해서는 “Invite by email”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웹 회의 내용이 적힌 메일쓰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참가자들의 메일 주소를 기입한 후 전송합니다. 다른 참가자들은 메일을 받은 후에 간단하게 URL을 클릭하게 되면, 이 회의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다.


  5. 만일, iPhone이 없어 전화로 참석해야 하는 경우에는 “Invite by phone” 부분을 이용하여 사용하면 되지만, 무료버전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Info” 탭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 그림 처럼 자세한 미팅정보가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미팅 번호를 이용하여, iPhone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녹화하고자 한다면, 아래 그림의 오른쪽 그림 처럼 녹화가 가능합니다.



  6. 회의중에 참가자와 채팅을 하고자하는 경우에는 오른쪽 창에서 채팅창을 클릭하여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7. VoIP 음성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메뉴 >> Audio >> Audio Setup Wizard 란을 선택하셔서 음성 설정을 한 후 “Integrated VoIP”를 선택하면 됩니다. 헤드셋이나 이어셋을 가지고 있다면, 더욱 깔끔한 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지금 바로 옆사람과 또는 자신의 iPhone으로 한 번 해 보시기 바랍니다. 웹미팅이 익숙해지게 되면, 간단한 업무를 위해 서로 만나서 이야기하는 번거로움을 많이 줄일 수 있으며, 많은 미팅을 쉽고 간결하게 진행하고 녹화가 되기 때문에 항상 기록에 남길 수 있습니다.

제한 사항이 거의 없는 무료 Trial Version은 www.webex.com에 접속하시면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14일 무료 버전을 사용하는 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라인하트 (linecard@naver.com)

Posted by 라인하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mongu2 BlogIcon 쏠라구구 2010.01.04 14: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0년 새해벽두 부터 이 곳을 찾게 되네요.^^; 올 한해 복 많이 받으세요~

    webex 위 내용처럼 따라해보았는데 meetingplace 랑 비슷하네요..


    올 한해는 UC, 협업으로 발전하는 한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2. Favicon of http://www.voiceportal.co.kr BlogIcon 김태정 2010.01.05 13: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우우우~

    한번 해보고 싶은데요 ㅎㅎ

    나도 이런거 개발하고 싶어요 ㅠㅡ

  3. 행복 2010.01.05 19: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스코 웹 세미나 보면서 직접해보고 싶었는데..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