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UC에 대해 많은 분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지난 12월 중순경에 썼던 “Cisco Tincan Touch on iPhone”이라는 글에 이어서 WebEx Dusting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Cisco Tincan Touch는 으외로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앱스토어도 없는 어플을 기다리지 못하고 구하고 싶다는 분들도 있었으며, 저에게 장단점을 설명해 주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Tincan Touch의 단점이라면, 아이폰의 Background Processing 미지원으로 인해 수신 대기가  어렵다는 것이며, 이에 대해 수신 통지(Puch Notification)와 같은 기능이 대체방안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곧 출시될 Tincan Touch에서 이런 기능이 추가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얼마전에 올린 “WebEx 무료 체험하기”라는 글에서 간단하게 웹미팅을 체험해 보고, 더 관심있는 분들은 www.webex.com에 접속하셔서 14일 체험 아이디를 신청하셔서 사용할 수 있음을 알려드렸습니다. 이 글은 정체성으로 인해 허클베리핀님에게 한 소리 들었던 글입니다. -,-:? 이 글의 요지가 무엇이냐라는 핀잔이였는 데, 라인하트답지 않은 글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저번 COP15글의 평에 대한 보복(?)이 였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래도 이런 글들이 방문하신 분들에게는 제품의 용도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글이라 믿습니다.

시작하며
이 번글에서는 지금까지 몇번이나 설명드린 WebEx (웹엑스) Dusting에 대해 실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WebEx Dusting은 Meeting Handoff 기능으로 아이폰으로 WebEx 미팅에 접속중인 사용자가 자신의 PC로 현재의 미팅 화면을 넘기는 것입니다. 즉, 아이폰으로 웹미팅에 참가하던 중 자신의 사무실에 도착하여 PC를 키고 다시 재 접속하는 불편함을 제거한 것으로, 아이폰에서 진행중인 미팅을 켜져 있는 PC로 넘겨 미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Enterprise Mobility” 디렉토리 아래의 글들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WebEx Meeting Handoff 설정하기
WebEx 더스팅은 미팅참가자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기능은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차례 차례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WebEx Registered Users Only
    WebEx Host 계정을 가지고 있는 참가자만이 가능합니다. 계정없이 아이폰으로 누구나 미팅정보만 알면 참가할 수 있지만, WebEx Meeing Handoff는 호스트 계정을 가진 참가자만 가능합니다. 호스트 계정은 돈을 주고 구입하거나 14일 체험버전을 사용중이여야 합니다. 호스트 계정을 가지면, WebEx 미팅을 마음대로 개최할 수 있습니다.

  • WebEx Productivity Tools v.2.1 이상 버전 설치
    자신의 PC에 Productivity Tools을 설치하여 항상 구동중이여야 합니다. 이 툴은 WebEx 에 호스트 계정을 가지고 호스트 로그인 (Host Login)을 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호스트 로그인하여 “My WebEx”라는 Tab을 클릭한 후 왼쪽의 “Productivity Tools Setup”을 클릭한 화면입니다. 오른쪽의 “On your Desktop” 상자 안의 “Install Productivity Tools”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설치가 완료가 되면, 자신의 PC 오른쪽 하단에 아래 그림의 왼쪽과 같이 WebEx 마크나 항상 떠있게 되고, 클릭하게 되면, 오른쪽 그림처럼 메일 주소만 기입하면 바로 웹엑스 미팅을 개최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언급한 김에 Productivity Tools의 장점을 살펴보겠습니다.
        - 메일 주소만 기입하여 바로 개최 (Addhoc Meeitng)
        -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어플리케이션 어디에서도 웹엑스 미팅을 바로 개설 가능
        - 아웃룩에서 일정 등록 시 웹엑스 일정으로 바로 등록 가능 (Scheduling Meeting)
        - 현재 보고 있는 문서를 “Share This File”이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공유

    많은 기능이 있으므로, Host 계정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다운로드 받아서 PC에 설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아이폰에서 Cisco WebEx Meeting 어플리케이션 설치 후 “Meeting Handoff”를 활성화
    App Store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래 왼쪽 그림은 설치 후 화면입니다. “설정”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면, 아래 중간 그림이 나옵니다. 자신의 호스트 계정을 추가하시고, iPhone의 전화번호를 넣어 주면 됩니다. “고급”을 클릭하게 되면, 맨 오른쪽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며, “미팅 핸드오프”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켜기”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켜기”를 선택하시기 위해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타나며, 켜기로 움직이면, Meeting Handoff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이 미팅 핸드오프를 활성화하게 되면, 기존에 설치해 놓은 “WebEx Productivity Tools”를 다시 시작해야 WebEx 더스팅이 동작합니다.


실제로 해보기
이제 모든 준비가 갖추어 졌습니다. 아이폰으로 웹엑스 미팅에 접속하신 후 손목을 가볍게 튕겨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이폰 상의 웹미팅 화면이 자신의 PC로 넘어가 PC에서 웹엑스 미팅에 자동으로 접속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테스트를 위해서는 최소한 두대의 PC가 필요합니다 만일 자신이 이미 PC로 웹엑스 미팅에 접속한 상태라면, 아이폰 상에 “이미 PC가 웹엑스 미팅에 접속있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아래그림은 실제 진행되는 것에 대한 스냅샷입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손목을 가볍게 튕겨주면, Dusting이 진행되고 있음을 나타내며, 자신의 PC의 Productivity Tools은 아래의 가운데 그림과 같은 메세지가 뜹니다. OK를 클릭해주게 되면 자신의 PC가 웹엑스 미팅에 참가하게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저는 얼마전 웹엑스 더스팅을 하기위해 여기 저기 물어보면서 고생하였습니다. 결국 몇 개의 문서를 뒤지다가 겨우 알게 되었습니다. 국내에 WebEx Host 계정을 가지신 분들이 많지 않아서 별로 의미없는 글일 수 있지만, 궁금하신 분들은 14일 체험 아이디를 신청하셔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하루에 10만 세션 이상이 열리는 WebEx 미팅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되실 것입니다.

Unified Communications의 경우, 국내는 해외에 비해 많이 뒤쳐져 있습니다. IT를 항상 선도하는 한국이라고는 하지만, 빠른 인터넷 연결외에는 별로 없는 듯하며, VoIP, IP Telephony는 거의 바닥 수준입니다. 국내 제조사들도 돈이 되는 Voice Gateway나 IP Phone 위주로 발전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돈이 되는 것부터 먼저하느라고 체계적으로 개발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시스코의 제품들은 처음에는 별 볼일 없는 솔루션이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매력적인 제품으로 바뀌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WebEx나 CUPS (Presence Server)와 같은 제품이 그러한 경우입니다. 체계적인 로드맵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2010년 새해에는 기업이나 서비스 프로바이더나 더욱 공격적으로 UC를 도입하고 서비스를 개발하길 기대합니다.

어쨌든, 텔레프레즌스나 기존 영상회의 솔루션 시장이 국내에서 피어나고 있듯이 웹엑스를 통해 개인 웹미팅 솔루션 시장이 살짝 개화되길 기대해 봅니다.

----------------------------------------------
라인하트 (CCIEV #18487)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새로운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ucwana (라인하트의 트위터 )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벤더에 상관없이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cafe.nexpert.net/ (체계적인 UC 정보의 전달을 위한 카페, 아직 아무것도 없다는......)

정리하고 보니 나도 디지털 네이티브 ^____________^

Posted by 라인하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nexpert.net BlogIcon 솔민아빠 2010.01.11 01: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자는 그러더라구요. 한국은 IT를 선도하는 국가가 아니고, PC방을 선도한 국가라구요.
    반성이라기 보다는 구조 개선의 의지가 필요할듯...

  2. 띠굴띠굴 2010.01.11 11: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꼭 해봐야 겠군요!!!!....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