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UC Forum이나 CCIEV Forum에 질문과 답변이 많지 않은 것으로 보아 다들 실력이 일취월장하신 듯합니다. ^^ 올해 실력이 부쩍느신 엔지니어 분들과 2011년의 설날이 지난 후에 조촐하게 Off-line 모임을 가져볼까 합니다. 가끔 만나서 Collaboration 이야기를 해야 스트레스가 좌악 풀리지 않을까요…^^ 

솔민아빠님과 허클베리핀님이 요새 바쁘신 관계로 Off-line 모임이 쉽지 않네요..^^준비 되는 대로 메일 보내겠습니다.


시작하며
얼마 전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한 WebEx가 공개 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은 WBS 27 Feature Release 17 으로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모습입니다. 기존 웹엑스의 단점이였던 부분 몇가지를 개선하였습니다.

  • 고화질 영상(High Quality Video)
    기존의 낮은 영상 품질을 개선하여 고품질 영상 공유가 가능해짐. 최대 360p 30프레임의 영상 제공
  • Mobilty 강화
    아이패드(ipad)에서 영상 지원 및 VoIP 지원
  • WebEx Audio 이용 시 VoIP 와 PSTN 음성 통합
    기존에 VoIP Only 또는 PSTN Only 회의만을 개최할 수 있었으나, 이제는 동시 지원

첫화면 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새로운 웹엑스의 시작 화면
웹엑스의 시작 화면이 사용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웹엑스 연결의 가장 필요한 전화연결과 문서 공유가 바탕화면에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전화 아이콘 선택시 아래 왼쪽 그림과 같이 Audio Conference 참가화면이 나타납니다. 자신의 전화번호를 입력하여 WebEx Cloud로 부터 PSTN을 통해 전화를 받거나, 아래 그림의 오른쪽 화면과 같이 WebEx VoIP로 통화가 가능합니다. 아래 왼쪽 그림의 “User Computer for Audio”를 클릭하면, 아래 오른쪽 그림이 나타나며, 자동으로 웹엑스 VoIP로 연결됩니다.  기존의 웹엑스는 모든 참가자가 PSTN 전화만 하거나 VoIP 통화를 하거나 선택을 해야만 했었지만, 새로운 웹엑스는 두 시스템간의 브리징이 가능하여 사용자별로 편한 방식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아래 왼쪽 그림은  “Invite & Remind” 를 선택한 것으로 회의 참석 대상을 즉석에서 추가하기 위해 이메일, 전화, 문자메세지, 채팅 등 다양한 방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오른쪽 그림은 “Share My Desktop” 을 선택한 것으로 문서 공유를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데스크탑 공유이며, 현재 PC에서 구동중인 어플리케이션 목록을 보여줍니다.

 

새로운 High Quality Video (고화질 영상)
시작화면의 오른쪽 영상부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기존의 낮은 영상 품질을 개선한 것으로 최대 640*360 의 해상도를 제공하며, H.264 표준 코덱을 사용합니다.

위 사진은 Full-Screen mode로 표시한 것으로, 최대 5명의 참가자 영상과 한 명의 Active Speaker (화자) 영상을 보여줍니다. 또한, 회의 중인 자신의 화면 (Self View)를 볼수 있으며, Active Speaker Swithing 기능은 영상 카메라를 장착한 사용자 가운데 화자의 영상을 크게 보여주는 것으로 카메라가 없는 음성 전용사용자에게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교육 중이거나 중요 인물에 대한 영상을 고정하고자 할 경우 Video Lock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igh Quality Video 의 점유 대역폭은 다음과 같으며, 미팅 호스트(Host)가 대역폭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High Quality : 360p (640*360) 해상도로 최대 1.5 Mbps 대역폭 필요
  • Standard Quality : 180p (320*180) 해상도로 최대 0.5 Mbps 대역폭 필요

웹엑스의 영상 기능
웹엑스의 Full-Screen 영상은 위에서 설명하였으며, 이번에는 시작화면에 나타난 영상 관련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카메라 옵션 설정

--> Full Screen Video

 
--> 자국 화면
--> 묵음 및 영상 전송 여부 결정

 
 

 

 

 

 

--> 비디오 표시 모드 결정

  

문서 공유 중의 화면
문서 공유 중에도 Active Speaker의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영상 창을 확대 및 축소하거나 원하는 장소에서 재생되도록 옮길 수 있습니다.

문서 공유중에 Floating Icon Tray (FIT)을 볼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보이지 않다가 커서를 가운데 상단으로 이동시키면 보이는 트레이입니다. 문서 공유 시작 및 중지, 참가자 확인, 채팅, 녹화, 주석 등의 기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시스코 추천 웹켐
대부분의 웹켐이 사용 가능하지만, 시스코가 테스트하여 품질을 보장하는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 Cisco VT Camera II & III
  • Tandberg PrecessionHD
  • Logitech Quick cam Pro 9000
  • Microsoft LifeCam HD

 

유트브 상의 새로운 웹엑스
요즘 쓰는 글에 유트브 동영상을 많이 거는 것은 절대 쓰기 귀찮아서가 아니라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함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강조합니다. ^^

동영상이 스페인어인 듯 합니다만 동작하는 부분을 이해하는 데는 별로 어렵지 않을 듯합니다.

 

마치며
2011년은 Video 시대를 여는 해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기업 내의 영상 통화 및 영상 회의를 넘어 Inter-company Telepresence 에 요구가 많아지고 있으며, 특히 테블릿 및 스마트폰과 영상 및 문서 공유 솔루션에 대한 요청이 끝이지 않고 있습니다. 새로워진 웹엑스는 High Quality Video 라는 날개를 달아 더욱 강력한 웹미팅을 제공할 것이며, 향후에는 720p HD 영상 및 모바일 기기와의 영상 회의도 가능해지리라 기대해 봅니다. 

시스코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IP Telephony와 Unified Communications을 넘어 Collaboration 의 단계까지 와 있습니다. Collaboration(협업)에서 비디오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분들도 Voice를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Video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겠습니다. 

다시한번 2011년은 Video의 해입니다. ^^

------------------------------------------------
라인하트 (CCIEV #18487)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새로운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ucwana (라인하트의 트위터 )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벤더에 상관없이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cafe.nexpert.net/ (체계적인 UC 정보의 전달 및 나눔을 위한 카페)
정리하고 보니 나도 디지털 네이티브 ^____________^

Posted by 라인하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voiceportal.co.kr BlogIcon 김태정 2011.02.14 15: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스코는 나날이 발전하는 듯합니다^_^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