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설도 교통 체증이 많았습니다. 저는 고향이 강릉이라 가고 오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실제 운전하는 시간보다 아이폰으로 실시간으로 교통량을 확인하여 가장 막히지 않는 시간대를 찾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이렇게 테블릿이나 스마트폰이 생활방식을 많이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우리 삶에 아이패드, 아이폰, 갤럭시 S, 갤럭시 Tab 등이 지속적으로 파고들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 가운데 아이패드가 가장 많이 팔렸으며, WebEx with High Quality Video 라는 어플리케이션은 아이패드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시작하며
이 글은 2010년 4월경 국내 아이패드 출시를 앞두고 포스팅했던  “웹엑스, iPad (아이패드) 와의 조우( http://www.nexpert.net/255)” 라는 글의 2탄입니다. 새롭게 업그레이된 웹엑스의 가장 큰 장점은 High Quality Video 기능으로 “웹엑스 (WebEx), 새로운 도약 (http://www.nexpert.net/290)”이라는 글에서 설명하였으며, 이 글은 High Quality Video가 적용된 아이패드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WebEx가 아이패드의 Top 15 필수 어플리케이션으로 선정 
유명한 PCWorld라는 IT 잡지에서 선정한 아이패드 필수 15개 어플리케이션 가운데 하나가 WebEx입니다. 웹엑스는 사용하기 편리한 어플리케이션으로 특정 사람들만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여러분들이 아이패드나 아이폰을 가지고 있다면, 앱스토어에서 웹엑스를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문서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원격회의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갖게 될 것입니다.

WebEx on iPad
아래 그림은 PC 사용자의 화면과 아이패드 사용자의 화면을 동시에 보여줍니다. PC를 이용하여 웹엑스를 이용하면서 외부에 있거나 이동중인 사용자는 아이패드를 이용하여 PC와 동일한 품질의 웹엑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의 아이패드를 자세히 보면, 기존에는 없었던 영상 공유화면이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가자의 영상과 공유된 문서를 동시에 보면서 회의를 하는 것으로 효과적인 회의가 가능해 졌습니다.

아이패드가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Integrated Audio Conferencing
아이패드로 웹엑스 접속 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Meeting Number 나 스케줄링을 이용하여 미팅에 접속이 가능하며, 음성회의에 대해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음성회의 옵션은 “Call Using iPad”라는 WebEx VoIP와 “Call My Phone” 이라는 PSTN 전화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아이패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된 기능이였지만, 새로운 버전에서는 PSTN을 이용한 참가자와 VoIP를 이용한 참가자가 동시에 회의를 참가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웹엑스는 VoIP Only 및 PSTN Only 회의만 가능했었지만, 두 가지 방식의 회의를 동시에 지원하여 풍부한 웹엑스 경험을 제공합니다.

 

Pass Presenter Control
아이패드 참가자가 WebEx 계정을 가지고 있으며, 미팅 호스트일 경우 참가자 중에 프리젠테이션을 해야 하는 참가자에게 권한을 넘겨줄 수 있습니다. 즉, 미팅 호스트가 PC로 미팅에 참가하지 못할 경우 다른 참가자에게 Presentation 권한을 넘겨주어 회의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Mobile Video Conferencing
아래 그림과 같이 아이패드에서는 최대 4개의 영상을 동시에 볼 수 있으며, 셔플링하여 다른 참가자들도 차례로 볼 수 있습니다. 각 영상을 터치하면 확대가 되며, 펼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상을 선택하여 “Make Presenter”, “Private Chat”, “Chat with Everyone”과 같은 기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오른쪽 그림은 Full Screen으로 제공하는 영상입니다.

 

문서 공유 시 Active Speaker만을 볼 수 있으며, 영상 표시 위치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유트상의 아이패드
새로운 기능이나 제품에 대한 설명은 유투브에서 확인하는 것을 좋아하는 라인하트입니다. 아래는 유트브에서 올라온 “Cisco WebEx for iPad 2.0 라는 내용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동영상으로 간단하게 설명하는 것이므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iPad의 High Quality Video 지원과 관련된 문의들
아이패드 기능 시연 시 항상 따라오는 질문들이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궁금해 하시리라 생각됩니다.

  • 상대방의 영상만을 볼 수만 있나요?
    예, 현재 iPad는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웹켐을 가진 PC 사용자의 영상만을 볼 수가 있습니다.

  • 차기 아이패드에서 카메라를 지원할 경우 아이패드의 영상도 공유가 될까요?
    예, 차기 버전에서 카메라가 탑재되어 출시될 경우 웹엑스는 2-way 영상회의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것입니다만 생각보다는 좀 늦게 지원되리라 생각됩니다.  

  • 웹엑스를 모바일 영상회의 용도로 사용 가능할까요?
    PC 참가자의 얼굴을 보면서 문서를 공유한다는 것을 생각해 볼 때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Two-way video가 되지 않는 것이 단점입니다. 일반적으로 국내 고객들이 모바일 영상회의라는 것을 고려할 때 문서보다는 서로간의 얼굴을 보는 것을 더욱 중요시하기 때문에 모바일 영상회의를 어떨게 적용할 것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 텐드버그나 폴리콤 장비 또는 시스코 텔레프레즌스와 웹엑스를 연동하여 아이패드에서 문서 및 영상을 공유할 수 있나요?
    아니요. 현재는 PC 사용자의 영상만이 아이패드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시스코 텔레프레즌스 및 텐드버그 장비와의 연동은 향후에 지원될 것입니다.

  • WiFi가 아닌 3G로 연결되었을 때도 영상을 볼 수가 있나요?
    안타깝습니다. 3G로 연결된 공유 High Quality Video를 보장할 수 없으므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3G망에서 사용하다가 WiFi로 로밍이 되면 자동으로 영상이 표시됩니다.

  • 아이폰 4G에서는 High Quality가 지원되나요?
    아니요. 아이폰에서는 아직 지원되지 않습니다.

  • 안드로이드용 테블릿에서는 영상이 지원되나요?
    아니요. 현재 안드로이드용 웹엑스가 2011년 1분기에 출시예정이며, 출시될 버전은 기본적인 문서공유만 지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향후에는 지원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치며
시스코 웹엑스가 초장기에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서 지원되었을 때 사용자들이 영상공유가 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이제 이제 단방향 영상 공유를 지원합니다만, 여전히 고객은 양방향 비디오를 원합니다. 그러나, 현재의 아이패드 상의 High Quality Video는 매우 뛰어난 기능으로 많은 고객들이 보고 감동받는 기능입니다. 앞으로 4G가 활성화되게 되면, 어느에서나 영상 및 웹미팅이 가능한 환경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
라인하트 (CCIEV #18487)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새로운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ucwana (라인하트의 트위터 )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벤더에 상관없이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cafe.nexpert.net/ (체계적인 UC 정보의 전달 및 나눔을 위한 카페)
정리하고 보니 나도 디지털 네이티브 ^____________^

Posted by 라인하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