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Cisco Unified Presence의 이해” 라는 글을 연재하던 중 CUPC에 대한 글을 쓰다가 기획된 글입니다. CUPC를 설명하기 위해 CSF (Clinet Service Framework)를 다루어야 하고, CSF를 다루다보니 자연스럽게 Cisco Jabber에 대해 설명해야 했기 때문에 정리하다 보니 CUP 서버와의 연관성이 떨어져 연재와 분리하여 정리하였습니다.  "CUP의 이해" 연재에 있는 "CUPC의 이해"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글이기는 하지만, 이 글 자체만으로도 시스코의 소프트 클라이언트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글입니다.

CSF을 먼저 설명한 후에 Cisco Jabber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Cisco Unified Clinet Services Framework의 개요
CS Framework는 2-3 년 전에 만들어져 시스코의 소프트웨어기반 단말 어플리케이션들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CSF는 음성, 영상, 웹 회의, 음성 사서함 등과 같은 UC 서비스를 Presence 및 IM 어플리케이션과 통합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기 위한 Windows 기반의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입니다. CS Framework는 시스코의 UC 어플리케이션인 CUCM, Cisco UnityConnection, Cisco Unity, MeetingPlace, LDAPv3 등과 연동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CSF 이전에는 시스코의 소프트 클라이언트는 CUPC와 IP Communicator 가 전부였지만, 다양한 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개별적인 소프트 클라이언트의 개발이 필요해지면서 CSF라는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CS Framework를 만든 후 CUCIMOC을 시작으로 현재는 Cisco QuadPhone까지 개발하였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Cisco UC InfraStructure Services를 제공하는 Cisco UC Solution을 연동하기 위한 개별 CS Framework를 만들어서 각각 소프트 클라이언트가 각 CS Framework를 가져다가 기능을 구현하는 구조입니다. CS Framework를 처음 구현하였을 때는 공개를 통해 누구나 시스코 UC Resources를 사용하도록 하겠다는 것이 원대한 계획이지만, 아직 구체화되지 못했습니다.

CSF를 사용하는 소프트 클라이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Cisco UC Integration for WebEx Connect (CUCI Connect)
    WebEx Connect는 SaaS 기반의 Presence 및 IM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XMPP를 이용하여 구현되었습니다. WebEx Connect를 기업 내에 구축된 Cisco UC Solution과 연계하기 위한 CS Framework를 CUCI Connect라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WebEx Connect를 거의 사용하지 않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 Cisco Unified Personal Communicator (CUPC)
    CUP 서버와 연계하여 Presence 및 IM을 제공하고, 추가적으로 Cisco UC Solution과 완벽하게 연동되는 구축형 어플리케이션입니다. CUPC 7.x 버전 까지는 CS Framework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CUPC 8.0 부터 XMPP 프로토콜을 사용하도록 재설계되면서 CS Framework를 채용하였습니다. CS Framework은 Presence 및 IM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에 연동하기 위한 솔루션이지만, CUPC는 시스코가 UC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소프트 클라이언트입니다.

  • Cisco UC Integaration for MS Lync (CUCILync)
    Microsoft의 기업용 Presence 및 IM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이 Office Communicator이며, 최신 업그레이드 버전을 MS Lync라고 부릅니다. 이 어플리케이션과 Cisco UC Solution의 연동성을 제공하는 CS Framework가 CUCI MOC 또는 CUCI Lync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랫동안 Presence 및 IM을  개발하였고, 시스코는 UC Solution을 개발하였습니다. 각 기업의 장점만을 취하는 것이 CUCI Lync입니다. 즉, Presence 및 IM은 MS Lync를 이용하고, 음성 및 영상과 같은 UC 서비스는 시스코의 제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IM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이 많지 않아 활용성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해외에서는 인기도가 높습니다.

  • Cisco UC Integration for RTX (CUCI RTX)
    중국 최대의 메신저 업체인 RTX 와 시스코 UC 솔루션을 결합한 제품입니다. 처음으로 영어권 이외에서 인지도 높은 메신저에 CS Framework를 이용하여 공동 개발한 것이 CUCI RTX입니다. 국내에도 이와 유사한 솔루션을 개발할 필요가 있지만, 자체 개발 제품이나 소규모 브랜드가 많아 쉽지 않을 것입니다.

  • Cisco Quad Phone
    시스코 Quad는 단순하게 Social Networking 기반의 기업 웹 포탈입니다. Cisco Quad Phone은 웹에서 위젯으로 구현된 소프트 클라이언트입니다. 국내에서 Quad가 활성화된다면, 활용도가 높아지리라 생각됩니다.

  • Developer & Integrator SDK
    현재 제공되는 SDK를 바탕으로 Cisco UC Solution과의 연동이 가능합니다.   

 

CSF 세부 기능의 이해
이제 CS Framework를 구성하는 기능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Rich Presence

    전화기, Exchange, Mobile Device, Soft Client, Application 등에서 제공받은 Presence (상태 정보)를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CSF는 XMPP를 사용합니다.

 

 

  • Instant Messaging

     
    CS Framework는 XMPP 기반의 IM 서비스를 제 제공하며, 일대일 채팅, Ad-hoc Group chat, Persistent chat, Offline IM chat 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 기능을 이용하는 소프트 클라이언트는 CUPC 밖에 없습니다. 다른 소프트 클라이언트는 Presence 및 IM을 제공하는 소프트 클라이언트에 연동되기 때문입니다. 
  • Desk Phone Control

    CS Framework는 Desk Phone을 제어하기 위해 CTI / JTAPI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Desk Phone 옆에 있을 때는 이 모드를, 회의를 위해 자리를 옮길 경우에는 Soft Phone 모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 Soft Phone (Meida Termination)

    CS Framework는 실제 전화번호를 가진 전화기처럼 CUCM에 등록하여 소프트 폰으로 동작합니다. 소프트 폰으로 동작 시 wide band audio와 HD video를 제공하며, IP Phone처럼 장애 발생 시에 SRST를 이용한 Failover를 지원합니다.



  • Conference

    다자간 회의는 CUCM의 Software Resources나 게이트웨이의 하드웨어 DSP Resources를 이용합니다. 영상 다자간회의 시에는 Cisco MeetingPlace나 MCU가 필요합니다.



  •  Directory / Contact Services

    LDAP (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cotocol)을 지원합니다. LDAP을 이용하여 사용자 검색 및 수신번호에 따른 사용자 검색 등을 지원합니다.  


  •  
  •  VoiceMail

    CS Framework가 Cisco Unity 및 Cisco UnityConnection 서버에 직접 접속하여 IMAP을 이용한 Visual Voice Mail 기능을 지원합니다. Visual Voice Mail 기능은 기존의 TUI (Telepresence User Interface, 직접 사용자가 전화를 음성사서함에 걸어서 메세지를 확인) 방식과 달리 소프트 클라이언트가 음성 메세지를 다운로드 받아, 사용자는 선택적으로 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 Desktop Collaboration

    Desktop Collaboration과 같은 화면 공유 또는 문서 공유를 위해서는 WebEx 및 MeetingPlace 8.0를 사용해야 합니다.





  •  Application Inregration

    시스코는 Application plug-in을 지원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presence, click to IM, click to Call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의 Office Solution과 연동성을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 Client Provisioning

    다수의 소프트 클라이언트를 설정하기 위한 Provisioning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CUPC의 경우 CUP 서버를 통해서 제공되어 사전 설정된 프로파일에 따라 사용자에게 정책과 구성 정보가 제공됩니다.  






  •  

지금까지 CS Framework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시스코는 2-3년 동안 CSF를 이용하여 기업이 사용하는 Presence & IM 어플리케이션에 연동하기 위한 소프트 클라이언트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왔습니다.  CUCIMOC, CUCI Connect, CUCI RTX와 같은 제품들입니다.

이제 다음 단계가 CS Framework를 기반으로 Post PC 시대를 대비하는 것입니다. 

 

시스코 재버(Cisco Jabber)의 개요
스마트폰 및 테블릿은 Post PC 시대를 앞당겼으며, Windows 중심의 OS 시장은 Android, iOS 등의 다양성이 존재하는 시장으로 변화하였습니다. CSF는 Windows 기반의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이라는 단점이 있었지만, 아래 그림과 같이 Post PC 시대에 맞게 다양한 OS를 수용할 수 있도록 진화하게 됩니다. 즉, OS는 틀리지만 동일한 기능을 사용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입니다.  

시스코 재버(Cisco Jabber)는 PC, Mac, 테블릿 및 스마트폰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으로 CUPC, Cisco Mobile,Cisco WebEx Conect 등을 가리키는 패밀리 네임입니다. 즉, 모든 OS에 동일한 기능을 구현하는 소프트 클라이언트를 총칭하는 이름입니다. 시스코는 Cisco Jabber를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CSF를 기반으로 Presence & IM, 음성 및 영상 통화, 음성 사서함 접근, 화면 공유, 다자간 회의와 같은 기본적인 UC 서비스를 제공
  • 사용자의 PC, Mac, tablet, smartphone 에서 동일한 User Experience 및 Interface 를 구현하여 쉽게 사용하도록 함
  • 기업 구축형 (On- premise)과 클라우드 (Cloud) 기반의 UC 서비스에 상관없이 동일 제품 활용
  • 표준 프로토콜인 XMPP, SIP, H.264를 활용

CUPC와 WebEx Connect는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CUPC는 구축형이며, WebEx는 클라우드형으로, 제품 디자인과 사용방법에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이를 통합하여 Cisco Jabber for Windows라는 소프트 클라이언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Cisco Jabber는 다양한 OS 환경을 수용하기 위한 컨셉입니다.

시스코에서 Cisco jabber라는 이름으로 첫 출시되는 제품은 Cisco Jabber for Mac 과 Cisco Jabber for Android 입니다. Cisco Jabber의 컨셉을 이해하기 위해서 빠르게 출시될 두 제품을 살펴보겠습니다. 
 

Cisco Jabber for Mac
Mac OS를 위한 시스코 소프트 클라이언트로써, 구축형과 클라우드형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1년 6월 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며, 한글이 지원됩니다. 영상통화 기능은 2011년 말 즈음 지원 예정입니다. 

 

Cisco Jabber for Mac의 출시로 기존의 Mac용 CUPC를 대체하고, WebEx와 같은 XMPP Cloud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들과 연동이 가능해졌습니다.

 

Cisco Jabber for Android
이미 관련된 글을 “갤럭시 S2, 시스코를 품다(lhttp://www.nexpert.net/292)” 로 포스팅하였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포스팅 때는 Cisco Mobile 8.6 for Android라는 이름으로 출시될 예정이였지만, 앞으로는 Cisco Jabber라는 이름을 사용할 것입니다.

 

모바일 기기용 시스코 재버(Cisco Jabber)의 한계
스마트폰이나 테블렛용 Cisco Jabber는 PC 버전과 달리 Presence 및 IM, 영상 통화 기능 등이 빠져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통해 순차적으로 지원되리라 생각됩니다만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 기기에서 Presence 및 IM 기능이 필요하신 분들은 XMPP를 지원하는 “IM+” 등과 같은 Public IM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이 요구하는 보안이나 로깅관련 문제, 기업 내 UC 솔루션과의 연동 등을 고려해 볼 때 향후에 출시될 Cisco Jabber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바일 기기를 위한 Cisco Jabber는 컨셉이 좋기는 한데 단말의 성능 및 구조에 따라 기능 구현이 달라질 것입니다. 이름은 동일하나 기능이 동일해 지기까지는 몇 년이 걸릴지 모르겠습니다. 단순한 마케팅 구호로 그칠 수도 있습니다만, 실제로 구현된다면 멋진 제품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마치며
앞으로 CUPC, WebEx Connect, Cisco Mobile은 역사의 뒤안길로 점점 사라지고, Cisco Jabber로 대체될 것입니다. Cisco Jabber가 새로운 기능을 갖춘 솔루션이라기 보다는 IM & Presence 및 UC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존 솔루션들을 하나로 묶어 동일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
라인하트 (CCIEV #18487)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ucwana (라인하트의 트위터 )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벤더에 상관없이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Posted by 라인하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시오현 2011.04.27 03: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라인하트님 글 감사합니다. Cisco Jabber 라는 컨셉을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구축형과 클라우드형이 같이 공유할 수 있으면 정말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떠오르는 건 라이센스 ㅋ. 어떤 사이트에 어떤 라이센스를 줘야하는 지가 고민이겠군요. 지금은 CUPC 랑 webex connect 가 다른 라이센스를 쓰지만 통합되면 라이센스도 통합되어서 나올지는 모르겠군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라인하트 2011.04.27 11: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흠 라이센스는 서버에서 관리하므로 어떤 서비스를 사용하는 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참고로 SaaS기반의 제품이 그렇지만, WebEx Connect는 월 몇천원 수준이니까요

    • Favicon of http://www.nexpert.net BlogIcon 라인하트 2011.09.16 20: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금 답변을 보니 매우 허접하군요.. 라이센스는 여전히 논란이 될 소지가 될 수 있고, 제품이 나올 때즈음 정리가 될 것입니다.

  2. 테오 2011.09.16 12: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Webex Connect만 따로 Jabber에 포함되는건가요?
    Webex랑 Jabber랑 구분이 잘 안가는데 뭔가 다른 점이 있는건가요? 뭔가 구축형과 클라우드형에서 차이점이 있는거같은데..

  3. 시오현 2012.03.09 07: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라인하트님 뜬금없는 질문이지만 클라우드형 Webex connect 에 회사 Active Directory 를 연동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 라인하트 2012.03.09 17: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당근 AD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전 직원을 일괄적으로 입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