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의 관심사, Cisco Jabber
요즘 넥스퍼트닷넷(Nexpert.net) 블로그를 찾아서 들어오는 분들이 사용하는 키워드가 한 달전부터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유입키워드" 분석으로 "IP PBX"와 "웹엑스 (WebEx)"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는 데, 요즘은 아래와 같이 같이 "jabber" 라는 키워드가 상위를 차지합니다.

"유입키워드"를 보다보니 트랜드와 방문자들의 관심사항을 어렴풋이 알수 있습니다. 그래서 넥스퍼트 블로그에 올라온 시스코 재버 (Cisco Jabber)  관련 글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Cisco Jabber에 대한 글 이 아직 체계적으 정리되지는 않았지만, 시스코 재버에 대한 것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얼마전부터 허클베리핀 님께서 "Cisco Jabber, the game changer"라는 글을 준비중이시니 곧 포스팅되리라 기대해 봅니다. 


시스코 재버(Cisco Jabber)는 무엇인가?
200912월 대한민국에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등장하면서 급속하게 포스트 PC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포스트 PC 시대에 직원들은 채팅 및 음성, 영상 통화와 같은 다양한 협업 기능을 단말에 상관없이 사용하고자 합니다.  시스코 재버는 언제어디서나 자신의 단말을 이용하여 직원의 상태정보 정보확인 및 채팅, 음성 및 영상 통화, 다자간 회의, 음성 사서함 연동을 제공하는 UC 클라이언트로 포스트 PC 시대에 적합한 솔루션입니다. 

시스코 재버는 UC 클라이언트를 총칭해서 부르는 브랜드 네임으로 운영체제 및 기능에 따라 아래과 같이 다양하게 구분됩니다.

    • Cisco Jabber for  Mac (IM + Voice + Video)
    • Cisco Jabber for Windows (IM + Voice + Video)
    • Cisco Jabber for iPhone (Voice Only)
    • Cisco Jabber for iPad (IM + Voice + Video)
    • Cisco Jabber for Android (Voice Only)
    • Cisco Jabber IM for iPhone (IM Only)
    • Cisco Jabber IM for Android (IM Only)
    • Cisco Jabber video for TelePresence (Video Only)


위의 설명은 이미 여러차례 포스팅하기도 했지만, 자세한 사항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버 전도사로 불리는 허클베리핀님께서 곧 포스팅을 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



헬리콥터 재버, 전 세계 UC 클라이언트 시장을 구하라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의 벤 버냉키 의장이 디플레이션 상태에 빠진 경제 부양하기 위해 헬리콥터로 돈을 뿌리듯이 마구 시장에 자금을 공급하여 "헬리콥터 벤"이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요즘 시스코도 헬리콥터로 재버를 시장에 마구마구 뿌릴려는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헬리콤터 재버"라는 이름을 달아주고 싶지만, 정식명칭은 "Cisco Jabber for Everyone" 입니다. 


  


헬리콥 터 벤은 멋진 그림이 많은데 헬리콥터 재버는 그냥 무식하게 큰 걸루다가 했습니다. 이제부터는 헬리콥터 재버라고 할 수 있는 "Cisco Jabber for Everyone" 또는 줄여서 J4E라고 불리는 프로모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Cisco Jabber for Everyone"은 포스트 PC시대에 시스코 IP 전화기를 사용하는 기업들이 손쉽게 협업을 경험하도록 시스코 재버 (Cisco Jabber)를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입니다. 시스코 IP 전화기를 사용하는 기업은 운영체체나 단말기에 상관없이 직원이 사용하는 단말기를 그대로 이용하여 시스코 재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모션에서 제공하는 시스코 재버 기능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의 기초가 되는 상태정보 및 채팅(Presence & IM) 과 전화기 제어 ( IP Phone Contol) 입니다. 또한,  윈도우즈,, 아이패드, 아이폰, 갤러시 S, 블랙베리 등의 대부분의 PC 및 스마트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시스코 재버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링크와 마찬가지로 대기업에서 만드는 UC 클라이언트로 지속적인 개발과 제품 안정성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하늘에서 꽁짜로 뿌려대는 Cisco jabber for Everyone은  UC 클라이언트를 고민하는 기업에 최적의 솔루션입니다. 

 


Cisco Jabber for Everyone (J4E)을 위한 준비 사항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시스코 재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스코 CUCM과 CUP (Cisco Unified Presence) 서버가 필요합니다.  CUCM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J4E 프로모션을 통해 CUP 소프트웨어와 시스코 재버 클라이언트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CUP 서버를 설치할 가상 머신이나 하드웨어 서버를 준비합니다. 특히,CUCM은 7.1(2)이상 버전이 필요하며, 디렉토리 서비스 연동을 위해 Active Directory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없을 경우에는 CUCM 9.0 이상 버전을 사용하여 CUCM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IM Only  시스코 재버를 사용하다가 라이센스 업그레이드만으로 음성 및 영상 통화가 가능한 Full UC 모드의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isco Jabber for Everyone (J4E)에 대한 몇 가지 궁금증
J4E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있는 몇 가지 사항을 시스코에서 제공한 질문과 답변 형식의 내용을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CUCM 6.x 이하 버전을 사용하는 기업은 J4E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J4E를 지원하는 CUCM의 최소 버전 사양은 7.1 (2)이므로 9&3 Upgrade Offer라는 프로모션을 이용하여 CUCM 9.0로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동시에 J4E를 신청하면 됩니다. 9&3 Upgrade Offer는 사용자당 9불과 3년 UCSS (3년간의 무료 업그레이드)의 비용만으로도 저렴하게 업그레이드를 하는 프로모션입니다. 

    • J4E를 사용하기 위한 CUP 서버는 시스코 UCS 서버만 이용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2 Core 이상 4G 이상의 메모리를 가진 서버에 VMware ESXi만 있다면 사용 가능합니다. 물론, 퍼포먼스에 대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대규모 전개시에는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합니다.


    • 절반 정도의 직원은 Cisco IP 전화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나머지는 아날로그 전화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직원이  J4E를 사용할 수 없나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코는 CUCM의 버전에 대한 제한만을 두고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수에는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직원 수 만큼 J4E를 주문하시면 됩니다.


    • CUCM을 사용하지 않지만, J4E를 사용하고 싶습니다. 가능합니까?

      예 가능합니다. CUCM 9.x 최신 버전의 최소 구매 단위인 50명 사용자 라이센스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50명은 Cisco IP 전화기와 J4E를 사용하고 나머지 직원은 J4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J4E를 상요 중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기술지원 어떻게 됩니까?

      현재 사용중인 CUCM이 유지보수 계약에 의거하여 동일하게 Cisco Jabber 솔루션에 대한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J4E를 사용하는 중에  Full UC Mode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나요?
      예, J4E는 IM-Only 만을 제공하는 것으로 음성 및 영상 통화를 사용하고 싶을 경우 단순히 라이센스를 업데이트하는 것 만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Cisco Jabber와 Cisco Jabber for Everyone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시스코 재버의 IM-Only버전은 무료로 배포가 되므로 언제든지 이용 가능하니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헬리콥터 재버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 ---------------------------------------------------

라인하트 (CCIEV #18487)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ucwana (라인하트의 트위터 )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벤더에 상관없이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정리하고 보니 나도 디지털 네이티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Posted by 라인하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Ninewalk 2012.06.25 1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침 이 정보 딱 필요했는데.. 감사합니다.
    Cvoice그룹에서 언급하셨기에 와 보니까 대문에 뙇!!

    ㅎㅎ.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라인하트 2012.06.28 14: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아홉발걸음"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번역이 제대로 된건가...헐헐

    • Ninewalk 2012.06.28 15: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ID를 중학생때 만든거라.. 영어라도 영어가 아니네요..ㅎㅎ
      직접 댓글을 달아주시다니, 영광입니다.ㅠ

  2. 크리스 2012.06.28 09: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정말 딱 이해하게 글을 잘 쓰십니다. 머리속에 팍팍 ㅋㅋㅋ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3. 오정석 2014.02.06 09: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윈도우 메신저까지 directory search랑 상태정보랑 bdi edi uds
    다들 설정이 달라서 힘드네요 xml 도 밀어 넣어야 하고 재버재버 하는데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윈도우는 서치도 잘되고 상태정보도 잘 보이는데 나머지는 할때마다 증상들이 다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