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싣는 순서
                                                                          1. BE6K 서버 개요  
                                                                          2. BE6K 서버 박스 풀기
                                                                          3. BE6K 서버에 부팅해서 VMware 설정하기 
                                                                          4. BE6K 서버에 어플리케이션 설치하기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BE6K 서버는 C220M3 서버에 VMware기반인 시스코 UC 및 Collaboration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BE6K 박스를 받은 시점부터 정리해 보겠습니다.



박스풀기
박스를 받으면 박스에 붙어 있는 선적된 장비 파트 넘버를 확인합니다. 파트넘버는 BE6K-ST-BDL-K9 으로 BE6K Medium Density 서버임을 알수 있습니다. Country of Origin 은 미국으로 미국에서 직접 생산한 장비입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것들이 들어 있습니다. 2개의 알수없는 봉투, 하늘색 콘솔케이블, 2 개의 노란색 이더넷 케이블, 그리고 KVM Console connector 입니다. 그리고, 랙 장착을 위한 레일 킷 (rail kit)이 별도로 있습니다. 





BE6K를 주문한 내역을 확인하기 두 개의 봉투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하나는 Cisco UC Virt. Hypervisor 5.x (2-socket) 이라고 되어 있으니 VMware 관련 라이센스일 것이고, 다른 하나는 Cisco Config Only E-Delivery VCS Control PAK PID 라고 되어 있으니 시스코 VCS 솔루션에 대한 라이센스입니다. 






먼저 시스코 VCS 라이센스관련 봉투를 개봉해 보니 아래와 같이 CD와 몇장의 종이가 들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VCS 프로모션 번들 상품에 대한 내역입니다. CTI-VCSC-BE6K-PAK 이 들어 있으며, 이 번들 상품은 5 개의 Traversal Calls 라이센스와 10 개의 Non-Traversal Calls 라이센스가 포함된 것입니다. 






다음은  VMware 라이센스에 대한 봉투를 개봉하였습니다. 프러덕트 네임은 VMW-VS5-HYP-K9 으로 하이퍼바이저 2 소켓 라인센스입니다. 시스코 BE6K의 장점 중 하나는 VMware 에 대한 라이센스를 구매할 필요없이 제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BE6K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VMware Hypervisor 라이센스는 Cisco UC Product 만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상세히 적혀 있으며, CIsco UC Product라 정의한 제품명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BE6K의 VMware Hypervisor 라이센스의 제한은 Cisco UC Product만을 설치할 때 무료로 제공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거나 운용하는 것은 시스코와 VMware간의 라이센스 계약 위반입니다.  


또한, BE6K는 1000명 이하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므로 VMware vCenter 솔루션과 연동할 수 없습니다. 만일 BE6K를 VMware vCenter와 연동하거나 기타 어플리케이션을 함께 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VMware Standard 라이센스를 추가 구매해야 합니다. 



서버의 외부 구조
이제 서버에 눈길을 돌려 보겠습니다. 19인치 랙에 장착되는 1RU 서버라 상당히 묵직합니다. 




먼저 전면부를 보겠습니다. 전면부에 하드디스크가 8개가 삽입할 수 있습니다.



 MD 서버는 4개의 500G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 HD 서버는 8개의 500G 하드 디스크를 사용합니다.  아래는 하드디스크 하나를 탈장하여 찍은 것입니다. 





다음은 후면부를 살펴보겠습니다. 전원부분과 인터페이스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서버의 시리얼 넘버를 확인할 때에는 아래 그림처럼 확인합니다.






전면부와 후면부의 장착된 각각의 인터페이스의 역할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에 표를 삽입하였습니다. 



 




서버의 내부 구조
이제 서버의 내부를 살펴보겠습니다.  서버의 덮개를 열기 위해서는 아래 사진과 같이 후면의 녹색 나사를 살짝 돌려줍니다. 저는 처음에 이 나사를 몰라서 잠시 해메였습니다. ^^





서버의 덮개 위의 녹색 버튼을 화살표 방향으로 생각보다 많은 힘을 주어서 약 2-3센티미터 정도 밀어줍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개봉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서버 내부를 보게 되었습니다. ^^




BE6K를 다루는 UC 엔지니어들은 서버의 덮개를 한 번쯤 열어 보아야 합니다. 상세한 서버 스펙을 확인하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메모리가 정상적으로 잘 장착되었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간혹 배달 중 충격으로 인해 메모리가 탈착되는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서버 부팅 전에 메모리는 잘 장착되었는 지 주문한 대로 부품들이 잘 실장되었는 지는 기본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우선 내부 구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C220 M3 서버는 덮개에 여러가지 정보를 알려줍니다. 이것을 보기 위해서라도 덮개를 열어봐야 겠습니다. 덮개 안쪽에 내용은 메모리 카드를 장착하는 순서입니다. 메모리 슬랏이 많은 것이 시스코 UCS 서버의 장점입니다. 




다른 쪽에는 서버 내부 및 외부의 컴포넌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으니 궁금하실 때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서버 내부를 볼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황동색의 냉각판에 둘러쌓인 두 개의 4 코어 CPU입니다. 





다음으로 메모리를 확인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 듯이 4개의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각 메모리는 8G가 용량이므로 MD 서버는 총 32G를 지원합니다.  




하드디스크는 서버 전면부에서 확인하였으며, 다음으로 RAID battery backup unit 입니다. 배터리는 서버가 정전으로 인해 미처 하드디스크에 쓰지 못한 정보를 마져 쓸수 있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다음으로 SD 카드입니다. 이 SD 카드는 서버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나 VMware Hypervisor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시스코 DC 팀에서 권장하지 않습니다. 현재는 주로 장식용으로 사용합니다. ^^


    



자 이제 RAID Controller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BE6K 서버의 RAID Controller는 PCI Riser 2에 위치해 있습니다. 



RAID Controller의 케이블이 궁금해서 아래 그림처럼 펼쳐 보았습니다. 두 개의 검은색 굵은 케이블이 전면부의 하드디스크와 연결되고 하나의 굵은 케이블은 전원과 연결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조금 더 궁금해서 하드디스크로 가는 케이블을 펼쳐 보았더니 아래 그림처럼 모두 5개의 케이블이 꼬여 있었습니다. 



총 10개의 작은 케이블 가운데 4 개가 하드디스크로 연결되어 입출력을 담당합니다. 





정리하며
이제 서버를 덮고 전원을 연결한 후에 부팅을 해 볼 차례입니다. 이와 비슷한 C210 서버 개봉기를 2011년에 아래 링크에 포스팅하였습니다. 만 3년만에 C220 서버 개봉기를 썼습니다.


2011/03/03 - [Cisco UC Manager] - [연재] UC on UCS 길라잡이 - 2. C210 서버 박스 풀어서 부팅하기


현재 BE7K 서버도 출시되었으므로 조만간 서버를 확보하게 되면 BE7K개봉기도 만들어 보겠습니다. 



감사인사
이 글은 최부장님이 열심히 정리해준 "Cisco 파트너를 위한 BE6K 설치 따라하기" 자료를 기반으로 만들었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이 자료 만들 때까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세상에 날로먹는 것도 방법이죠.



퀴즈
이번 C220 서버 또는 BE6K 서버 개봉기에 제 손이 출연하였습니다. 어느 손일지가 퀴즈입니다. ^^




라인하
트 (CCIEV #18487)
  ----------------------------------------------------------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ucwana (라인하트의 트위터 )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벤더에 상관없이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Posted by 라인하트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