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불금을 위해 일찍 회사에 출근하여 인터넷 서핑을 하던 중 아래와 같은 놀라운 기사가 인터넷에 올라왔습니다. 아래의 기사는 PCWorld와 ITWORLD CANADA에서 시스코의 신제품에 대한 따끈따끈한 소식을 전하는 기사로 제품정보와 가격이 상세하게 공개된 기사입니다. 


Cisco on mission to outfit all office roons with video conferencing systems

Cisco cuts price of videoconferencing to US $3,999 - or less  


폴리콤 및 경쟁사들이 속속들이 신제품을 출시해도 조용히 대응하던 시스코가 새롭게 선보인 다양한 제품들을 간략하게 살펴 보겠습니다.  

  • SX80
  • SX10
  • MX200 G2 
  • MX300 G2
  • MX700
  • MX800



SX80, 새로운 H.265 압축 코덱을 지원하는 업계 최초 영상회의 단말 
작년부터 시스코는 H,265가 영상회의 시장에 새로운 표준 압축 코덱으로 자리잡을 것임을 강조하였으나 지금까지 제품을 선보이지 못했습니다. 이제 SX80이 출시하여 H.265 압춘 코덱 표준을 주도하고 최신 기술을 선도하는 것을 입증하였습니다.


시스코는 어제 아래 사진과 같이 SX80 관련 정보를 시스코 홈페이지에 업데이트하였습니다.  




SX80은 업계 최초로 H.265 압축 코덱을 탑재한 하드웨어 단말이며, 1080p@60fps고, 최대 3개의 디스플레이 및 1080p@30fps 문서공유를 지원합니다. H.265 압축 코덱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13/01/08 - [Telepresence] - 비디오 압축의 혁명, H.265 가 온다



SX80은 3가지 패키지로 판매될 예정이며, 번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SX80 코덱과 PrecisionHD1080p 4배 줌 카메라, 그리고 Touch 10 패널

  • SX80 코덱과 Precision 60 Camera, 그리고 Touch 10 패널

  • SX80 코덱과 SpeakerTrack 60 화자추적카메라, 그리고 Touch 10 패널




IT WORLD의 기사에 따르면, SX80의 가격은 USD $17,500 입니다. H.265 압축 코덱이 요구하는 프로세싱 파워를 생각할 때 매우 저렴하면서 공격적인 가격입니다. 




SX10,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 기반의 영상회의 단말
비슷한 제품인 SX20 Quick Set은 저렴한 가격과 간편한 설치를 이점으로 시장에서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같은 계열의 SX10 Quick Set 제품은 아래와 같이 시스코 홈페이지에 개재되었습니다.   





SX10 Quick Set은 마이크, 카메라, 코덱, 스피커 등이 일체형으로 제공되면서 1080p@30fps와 WXGA@5fps의 문서공유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PoE로 동작하기 때문에 별도의 전원케이블이 필요가 없습니다. 



 SX10 Quick Set은 아래 그림처럼 TV에 올려서 사용가능하므로 PC를 설치하는 것처럼 쉽습니다. 




IT WORLD의 기사에 따르면, SX10의 가격은 USD $3,999 입니다. 아마도 이 가격보다 더 싼 제품은 B2C로 제공되는 구글의 크롬박스가 유일할 것이며, 크롬박스가 클라우드기반이라 매년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해볼 때 가장 저렴한 하드웨어 기반의 영상회의 제품일 것입니다. 



MX200 G2와 MX 300 G2, 일체형 제품의 가격 파괴 본능
시스코의 일체형 제품들인 CTS 시리즈와 MX 시리즈는 간편한 설치와 사용의 편의성으로 인해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가져왔지만, 개별 부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비싼 가격으로 인해 한국에서의 판매성과는 좋지 못했습니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새롭게 출시된 2세대 제품군은 훨씬 저렴한 가격과 함께 10분내에 설치가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MX 200 G2와 MX 300 G2는 1080p@30fps의 영상과 1080p의 문서공유를 제공하면서 최대 4자간 다자간회의를 지원하도록 내장 MCU가 채택되었습니다. 또한,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시스코 Touch 10 패널이 제공됩니다. MX 200은 42"인치 디스플레이를 MX300은 55"인치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환경에 맞게 다양한 설치 옵션을 아래와 같이 제공합니다.



IT WORLD의 기사에 따르면, MX 200 G2의 가격은 USD $17,900 입니다. 




70" 스크린의 MX800과 55" 듀얼 스크린의 MX700
시스코의 몰입형 텔레프레즌스의 히트작인 CTS 시리즈를 이은 차세대 버전입니다. MX 700과 MX 800은 SX80코덱을 채택하여 H.265를 지원합니다. 아래와 같이 시스코 홈페이지 제품에 대한 데이타시트가 공개되었습니다. 




MX700은 55" 듀얼 스크린이며, 듀얼 카메라는 옵션입니다. 



MX800은 70" 싱글 스크린입니다. 




IT WORLD의 기사에 따르면, MX700과 MX800의 가격은 USD $49,900 부터 시작합니다. 이 가격은 기존의 Cisco Telepresence Profile 시리즈에 비해 30 ~ 45% 정도 저렴한 가격입니다.



시스코 영상회의 신제품들의 특징
지금까지 시스코는 텐드버그를 합병한 후에 텐드버그의 모든 제품이 기존 시스코의 제품과 동일한 제품처럼 동작하도록 하는 데 모든 개발력을 집중하였습니다. 그래서 시스코의 호 제어 장비인 CUCM은 음성 및 영상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되었으며, 기존 텐드버그의 VCS는 Cisco Expressway라는 장비로 재탄생하였습니다. 


합병 후 출시된 TX 시리즈,  SX 시리즈 그리고 MX 시리즈의 제품군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스칸다나비아 디자인과 시스코 기술의 만남
    텐드버그는 스칸다나비아 반도의 노르웨이에서 시작한 회사입니다. 북유럽 특유의 부드럽고 섬세하며 단순한 디자인을 그대로 적용하면서 영상회의 단말의 디자인 통일성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시스코의 기술력은 디자인 뒤에 숨겨져 업계 최고의 H,265 가 탑재된 제품들을 선보인 것입니다. 


  • 가격파괴를 통한 Pervasive Video 구현 (Video as a new voice)
    시스코는 수년전부터 모든 사람들이 전화를 하듯 영상통화가 일반화 될 것으로 예측하고, 영상 전화와 스마트폰과 PC에서 영상통화를 지원하는 재버를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고가의 하드웨어 기반의 영상회의 제품들로 인해 영상 통화가 일반화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더 싸게 만들어 더 많이 팔기위한 전략을 세운듯 보입니다. 당분간은 이보다 더 싼 제품들을 만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 편리한 영상회의를 위한 Intelligent Proximity지원
    BYOD 가 일반화되면서 스마트 기기와 영상회의 단말이 결합되고 있습니다. 시스코의 Intelligent Proximity기능을 이용하여 아이패드에서 문서공유 및 영상회의 단말 제어가 가능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3/12/03 - [CUCM Datasheet] - [연재] CUCM 10.0의 이해 - 춘. CSR 10의 개요와 특징



  • 간편한 설치
    이번에 출시된 SX10, MX 200과 300은 10분이내의 설치가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의 프로파일 시리즈나 CTS가 하루에서 이틀이상 설치가 걸린 반면, 
    MX 700과 MX800은 설치 기간이 매우 짧습니다



마치며
폴리콤이나 기존 시스코 장비 대비 저렴한 가격 구조와 단순한 디자인을 강점으로 한 시스코 신제품들이 4월 부터 속속 출시되면 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됩니다. 이제 Pervasive Video 나 Video as a new voice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는 느낌입니다.


라인하트 (CCIEV #18487)  ----------------------------------------------------------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ucwana (라인하트의 트위터 )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벤더에 상관없이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정리하고 보니 나도 디지털 네이티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Posted by 라인하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