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2015년 3월 17일 (어제밤) 미국 Enterprise Connect 행사에서 시스코는 작년11월에 베타버전으로 발표했던 프로젝트 스퀘어드 (Project Squared)를 시스코 스파크 (Cisco Spark)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정식 런칭하였습니다. 새로운 클라우드 솔루션인 스파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왜 스파크인가?
프로젝트 스퀘어드라는 이름을 버리고 선택한 이름의 시작은 어디일까요? 스타트랙의 스팍,트랜스포머의 쉐보레 스파크, 불꽃, 또는 전기 스파크. 
아니면 모든 스파크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집에서 자주 청소하거나 빨래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스파크 세재를 떠올릴 수도 있겠습니다. ^^



어떤 이미지로 받아들이던 간에 시장에서 반짝하고 사라지는 솔루션이 아닌 불꽃처럼 강렬한 인상을 남기면서 꾸준히 사랑받는 솔루션이 되길 기대합니다. 스파크는 스파크일뿐 !!



Cisco Spark의 홈페이지
스파크가 제안하는 새로운 형태의 협업 방식을 살펴보기위해 시스코 스파크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았습니다. 시스코 스파크의 홈페이지는 web.ciscospark.com 이며, 기존의 www.projectsquared.com 으로 접속하더라도 자동으로 리다이렉트 됩니다.  



스파크 홈페이지의 눈내린 배경을 보면서 스타크 가문의 "Winter is coming"을 떠올리게 됩니다. 시스코 스파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만 "스파크와 스타크" 어감이 비슷한 것은 과연 우연일까요? ^^ 



스파크는 IT 관리자를 위한 Management Portal을 제공합니다. http://admin.ciscospark.com/ 로 접속하면 관리자 화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쉬보드와 간단한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관리자 화면에서는 전체 사용자를 확인하고 사용자 추가가 가능합니다.





시스코 스파크의 솔루션 패키지 
시스코 스파크가 베타 버전 상태에서 제공하던 기능들을 번들로 나누어서 제공합니다. 기존 베타버전에서 제공하던 기능에서 방장 기능을 추가하면 Spark Message, 8자 영상회의 기능을 추가하면  Spark Meet입니다. 가격정보는 미국에 발표된 언론에 난 기사를 참조하였습니다.  


  • "Spark" Free Offer (무료버전)
    - 무제한 회의실 생성 및 참가자 초대
    - 파일 공유
    - 일대일 및 그룹 메세징
    - 모바일 캐린더 및 연락처 통합
    - 삼자간 영상회의 및 스크린 공유
    - 컨텐츠 암호화 
      

  • "Spark" Message (사용자 당 월 $13)
    - SSO (Single Sign-on) / DirSync를 통한 IT 관리
    - 방장 기능
    - 사용자 당 5GB 저장 공간 
    - 실시간 기술 지원
    - 웹엑스 메신저 


  • "Spark" Meet (사용자 당 월 $25)
    - 최대 8자간 영상회의 및 스크린 공유
    - WebEx Meeting Center 또는 WebEx Enterprise Edition


로완의 스파크 관련 데모
Enterprise Connect 2015에서 진행된 로완의 스파크 데모를 분석하면서 기능을 이해해 보겠습니다. 시스코 신제품 발표 전문가인 로완은 스파크의 기능과 장점을 매우 잘 표현하였습니다.  


  • 스마트폰에서 스파크의 회의실 목록과 포스팅 내용 확인하기
    스마트폰용 스파크의 첫화면은 회의실을 목록입니다. 최근 메세지가 발생한 회의실을 기준으로 자동으로 정렬되고 읽지 않은 메세지가 있는 회의실은 파란색 점으로 표시됩니다. 회의실을 클릭하면 포스팅된 메세지, 사진, 파일등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PPT 파일은 다운로드없이 전체 내용을 슬라이드를 넘기 듯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회의실 개설
    손쉽게 "+" 아이콘을 선택하여 "Prospective Customers"라는 방을 생성하여 사용자 두명을 추가합니다. 메세지를 포스팅하면 메세지를 읽은 회의 참가자를 표시합니다. 메세지를 포스팅한 후에 누가 읽었는 지를 알수 있으므로 즉각적인 응답이 가능합니다.   

      


  • 삼자 영상회의
    대화중에 다자간 영상회의를 하기 위해 카메라 표시를 클릭하면 참가자들의 스파크가 울리기 시작합니다. 상대방이 수락하면 아래와 같이 영상회의가 시작됩니다. 

     



  • 영상회의 중 문서 보기
    스파크는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므로 영상회의 중에 화면을 확대 축소할 수 있으며, 같이 문서를 봐야할 경우 포스팅된 자료를 같이 봅니다. 




  • 참가자 초대
    현재 방은 Lock이 걸려있지 않으므로 참가자 누구나 필요한 사람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일 열쇠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Lock이 걸리면서 더이상 참가자를 초대할 수 없습니다. 




  • 컨텐츠 Sync-up 
    모바일에서 주고 받은 내용과 공유한 컨텐츠가 PC에서도 자동으로 Sync-up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컨텐츠를 PC로 전송할 필요없이 Sync-up된 PC용 클라이언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PC 클라이언트의 주요 기능
    오른쪽 패널에서 각 회의실별로 참가자와 공유된 컨텐츠만 별도로 볼 수 있습니다. 맨 위에는 별 모양의 즐겨찾기, 종모양의 알람표시여부, 열쇠모양은 잠금설정여부를 결정합니다.  




  • 영상회의 단말과 스파크 연동
    스파크와 기존 영상회의 단말과 연동하는 클라우드 퓨전을 시연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공유된 파일의 매일경제, GS SHOP, 국제약품 등은 EFT(Early Field Trial) 행사에 참여하여 정식 런칭 전에 스파크를 사용하였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스파크를 살펴보았습니다. 스파크의 협업 방식을 이해하고 싶다면 동료들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담 - 로웬은 왜 수염을 기르는가?
시스코 협업 솔루션 부회장 (SVP, Collaboration Technology Group)인 로완 트롤로프(Rowan Trollope)는 데모와 발표를 너무 잘해서 시스코의 스티브잡스라 불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로완느님"이라 부르며 추종하는 빠돌입니다. 

Enterprise Connect 2015 행사장에서 발표하는 그는 수염을 기른 모습으로 나왔습니다. 작년에는 말끔한 모습이였는 데 왜 수염을 기르는 것일까요? 



로완 트롤로프가 스티브잡스와 이미지가 비슷해지고 있습니다. 안경, 청바지, 검은색 스웨터, 수염 등




참조기사
http://searchunifiedcommunications.techtarget.com/news/2240242489/Cisco-Spark-the-new-name-for-Project-Squared-collaboration-app





관련 글 보기


2015/02/03 - [UC 칼럼] - [UC칼럼] Welcome, Facebook. Seriously


2014/12/11 - [UC 칼럼] - [UC 칼럼] 새로운 형태의 기업용 협업 솔루션이 오고 있다 - Slack & Project Squared


2014/11/20 - [Collaboration] - 무작정 시스코 프로젝트 스퀘어드 (Project Squared) 사용하기




더치커피를 좋아하는 라인하
트 (CCIEV #18487)
  --------------------------------------
ucwana@gmail.com (라인하트의 구글 이메일) 
http://twitter.com/nexpertnet (넥스퍼트 블로그의 트위터, 최신 업데이트 정보 및 공지 사항) 
http://groups.google.com/group/cciev (시스코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http://groups.google.com/group/ucforum (UC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구글 구룹스)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지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Posted by 라인하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